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nomaltic
- 칼리
- Web shell
- Virtual Box
- 네트워크
- Linux
- 리눅스 기초
- 노말틱
- VDI
- 보안
- 기초
- Bitnami
- Vitual Disk Image
- Bandit
- mysql
- 칼리 리눅스
- Error
- Normaltic
- 리눅스
- virtualbox
- shell
- kali linux
- kali
- MariaDB
- nomaltic place
Archives
- Today
- Total
게으른 개발자
Introduction 본문
Network Edge = hosts(사용자), applications
Network Core = routers, network of networks
server(서버) = 24시간 가동, client 요청 처리
Network edge : connection - oriented service
- Connection : data 전송을 미리 준비합니다.
- Request/Respond
- 통신하는 host 사이에서 set up "state"
- TCP -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
- Internet's connection - oriented service
- TCP service
- reliable(신뢰성), in-order byte-stream data transfer
- loss 발생 시 = acknowledgements and retransmissions
- flow control
- sender : data를 보냄
- receiver : data를 받음
- sender는 receiver에 속도를 맞춰서 data를 보냄
- congestion control
- sender는 네트워크 상황에 맞춰서 data를 보내야 함.
- reliable(신뢰성), in-order byte-stream data transfer
- TCP를 사용하는 분야
- HTTP(Web)
- FTP(file transfer)
- Telnet(remote login)
- SMTP(email)
Network edge : connectionless service
UDP - User Datagram Protocol
- connectionless
- unreliable data transfer
- no flow control
- no congestion control
data가 유실돼도 상관없을 때 사용.
장점 : 속도가 빠르다.
- UDP를 사용하는 분야
- streaming media
- teleconferencing
- DNS
- Internet telephony
- realtime voice
The Network Core
circuit switching
- 출발지 -> 목저지로 가는길을 미리 "예약(reserved)"
- 특정 사용자들만 사용가능
- ex) 예전 유선 전화망
- 보장된 성능
- call setup 필요
- dedicated resource (전용자원): no sharing
- 최대 사용 가능한 인원이 정해져 있다.
- 특정 사용자들만 사용가능
Packet Swithing
- 패킷을 올바른 방향(목적지)로 보냄
- 패턴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.
- statistical multiplexing = 통계적 다양화
- 우리가 인터넷에 사용하는 패턴에 적합하다. = 사용하는 사람의 인원수가 정해져 있지 않음.
- 우리는 하루중에 매번 정보를 요청하지 않는다. 따라서 항상 우리를 위해서 자원을 배분해 놓는것은 낭비
- 사용자가 몰리지만 않으면 좋은 방식이다.
Four sources of packet delay = 패킷 지연의 4가지 원인
1. nodal processing = 패킷검사
- bit error 체크
- output link 결정하기
- 에러 체크, 링크 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 = processing delay
- solution = 라우터 성능개선
2. queueing
- packet이 output link를 나가는 속도보다 들어오는 속도가 빠를때 발생
- output Link에서 전송을 위해서 대기
- 라우터의 혼잡도에 따라서 대기시간이 달라진다.
- Buffer or Queue 에 들어온 패킷을 저장한다.
- queueing delay
- 큐의 크기
- 최악의 경우 큐의 크기를 넘어서는 패킷(data)이 들어올 수 있다.
- 이때는 패킷 유실 발생 = packet loss
- 인터넷 packet loss의 90% 차치
- Solution
- 제일 골치 아프다...
- queueing delay문제는 인터넷 사용자의 패턴에 달려있다.
3. Transmission delay
- 첫 번째 비트가 전송 시작한 때무터 마지막 비트가 온전하게 link로 나갈때 까지 걸리는 시간
- R = link bandwidth (bps)
- L = packet length (bits)
- time to send bits into link = L/R
- solution
- 케이블 공사 ==> bandwidth 증가
- ex) 고속도로 4차선 -> 12차선
4. Propagation delay
- 마지막 비트가 link에 올라와서 다음 라우터까지 도달할때까지 걸리는 시간
- d = 물리적인 link의 길이
- s = propagation speed in medium = 빛의 속도
- propagation delay = d/s
TCP는 패킷 손실에 어떻게 대응할까?
- 재전송
- 처음부터 재전송한다. -> TCP에서 사용하는 방식
- 재전송에 대한 기능은 Network edge가 담당한다.
- 모든 기증적인 매카니즘은 Network edge가 담당한다.
라우터 - 단순하게 전송만 한다.
Packet : Bit 들의 집합.